본문 바로가기

Hot 이슈 & 트렌드

파킹통장 TOP 7, 금리 비교 분석 ( 저축은행, 인터넷 뱅킹 )

728x90
반응형

파킹통장-개념-금리비교

최근 미국 연준에서 자국의 물가를 잡기 위해 지속적으로 금리를 올리고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대한민국 한국은행도 빅 스텝을 계속 밟아 나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불과 작년까지만 해도 저금리 시대에 돈의 가치가 너무 하락해서 너도 나도 대출을 받아 부동산에 투자했는데 불과 1년 만에 격세지감입니다. 

 

오늘은 재테크 관련 포스팅으로 요즘 같은 고금리 시대에 활용하기 좋은 파킹 통장의 개념과 2 금융권 및 1 금융권의 파킹 통장 금리를 한번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파킹 통장의 개념

파킹 통장이라고 해서 처음 단어를 들었을 때 돈을 공원에 맡기는 건가(?) 정말 단순 무식하게 생각을 했습니다. 파킹 통장은 보통예금의 한 종류로서 본인이 원할 때 기간 상관없이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한 상품을 말합니다. 일반 예금통장보다 이자도 상대적으로 높고,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주는 부분이 장점이라, 요즘같이 고금리 시대에는 상당히 매력 있는 상품입니다. 

 

과거에는 여윳돈을 이런 파킹통장 같은데 예치하고 싶어도 이런 종류의 상품이 없어서 1 금융권 은행에 맡겨도 거의 제로 금리로 이율을 적용받아 효용성이 없었는데, 인터넷 뱅킹 ( 카카오, 토스, 케이 뱅크 )이 탄생하면서 1 금융권보다 높은 이율로 고객들을 모집하고 상품을 판매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때부터 일반 예금보다 이율은 높으면서 예금자 보호 아래 5천만 원까지 맡길 수 있는 안전한 통장을 파킹 통장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다만 은행마다 추가로 지급하는 이율이 다르고, 이자를 지급하는 시기 또한 일, 월, 분기마다 지급하는 조건이 다르므로 잘 살펴봐야 합니다. 

 

| 파킹 통장 금리 순위 ( 2 금융권 )

은행명 상품명 이율(%) 예치금 한도
웰컴 저축은행 직장인 사람 보통 예금 연 3.5% 5천만 원
OK 저축은행 OK 세컨드 통장 연 3.5% 1억 원
하나 저축은행 하이 하나 파킹 통장 연 3.4% 5천만 원
페퍼 저축은행 페퍼스 파킹 통장 연 3.2% 5천만 원

웰컴 저축은행 : 직장인이면 누구나 가입 가능하고 기본 2% 이율에 100만 원 이상 급여 이체, 자동이체 1건, 마케팅 동의할 경우 우대금리를 적용받아 연 3.5%까지 이율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예금자 보호법 한도인 5천만 원까지 가능하여 최대 175만 원의 이율을 연 단위로 받을 수 있습니다. 

 

OK 저축은행 : 개인 기준으로 1계좌 개설이 가능한 상품이며, 영업점(오프라인) 및 비대면 앱으로 모두 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10월 1일부터 파킹 통장의 금리를 인상했고 기존 금리 2.7% → 3.5% 인상하고 예치금도 1억 원까지 조건 없이 적용을 해주고 있습니다. 

 

기본 금리는 3.0% 이고 우대금리가 0.5% 추가되며, 우대금리의 조건은 타 은행의 오픈 뱅킹에 계좌로 등록 시 1천만 원 한도로 0.5%를 추가 금리로 제공합니다. ( 매월 셋째 주 토요일 다음날 이자 지급되고 한 달에 한 번씩 이자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 )

1천만 원 여윳돈을 예치했을 경우 → 세후 이자는 296,100 원 지급됨

 

하나 저축은행 : 하나 저축은행의 장점은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제공하는 상품입니다. 최대 5천만 원까지 최대 3.4%의 이자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우대금리 적용 시 ) 가입은 개인 및 개인사업자 대상이며 OK 저축은행과 동일하게 1인 1 계좌에 한합니다. 

 

적용 금리는 5천만 원 이하는 연 3.4%(세전 기준) 제공하며, 5천만 원 초과의 경우 연 2.4%(세전 기준) 으로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이자 지급받는 시기는 매월 세 번째 금요일입니다. 

 

페퍼 저축은행 : 언제든지 입출금이 가능하고 통장에 돈을 넣어 두기만 해도 하루에 이자를 계산해서 지급하는 방식이 최대 장점입니다. 4개 저축은행 중에서는 이율이 가장 낮지만, 단점으로는 하루 하루 이자를 계산해서 쌓아두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자 지급은 매 분기 마지막 월 ( 3월, 6월, 9월, 12월 )의 세 번째 토요일까지 계산된 이자를 다음날에 원금에 가산하여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728x90

 

| 파킹 통장 금리 순위 ( 1 금융권 )

은행명 상품명 이율(%) 예치금 한도
케이 뱅크 플러스박스 연 2.5% 3억 원
토스 토스뱅크 통장 연 2.3% 1억 원
카카오 뱅크 세이프박스 연 2.6% 1억 원

케이 뱅크 : 케이 뱅크는 3개 인터넷 뱅킹 중에 가장 높은 예치금 한도를 자랑하며, 이율 또한 2.5% 로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자 지급일은 매월 넷째주 토요일에 월 단위로 지급합니다. 1인당 최대 10 계좌까지 개설이 가능하며, 일자별 최종 잔액에 대해 약정된 금리를 적용한 일별 이자를 합산하여 이자를 지급합니다. 

 

토스 : 1인 1계좌 개설이 가능하며, 금리는 연 2.3% 를 제공합니다. 1억 원이 초과된 예치금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연 2.3% 이자를 지급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자 지급 방법은 매월 1일 또는 고객이 앱에서 이자 지급 요청 시, 이자계산방법에 의해 계산된 이자를 지급합니다. 

 

카카오 뱅크 : 3개 인터넷 뱅킹 중에 금리가 가장 높습니다. 10월 21일 기준으로 연 2.6%를 지급합니다. 이자 지급일은 매월 네 번째 금요일 결산하여 다음날 지급합니다. 예치금 한도는 토스와 동일하게 1억 원이며, 저는 개인적으로 비상금을 현재 카카오 뱅크 세이프 박스에 넣어두고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 5천만 원 보관 시, 이자 비교

은행명 세전이자 월 지급액 일 지급액
케이 뱅크 1,250,000 원 104,166 원 3,472 원
토스 1,150,000 원 95,833 원 3,194 원
카카오 뱅크 1,300,000 원 108,333 원 3,611 원

 

오늘은 요즘 같은 고금리 시대에 여윳돈을 효과적으로 예치하여 이자를 받을 수 있는 파킹 통장에 대해 저축은행, 인터넷 뱅킹 은행사별로 알아보았습니다.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요즘 한 푼이라도 더 모아서 부자 될 수 있도록 시간을 앞당겨봐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