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 이슈 & 트렌드

국민연금 조기수령 나이 및 예상 수령액 조회 방법

728x90
반응형

국민연금-조기수령-나이-예상수령액

요즘 MZ 세대들은 파이어족이라고 해서 경제적인 독립을 빨리 이루어 본인의 자아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열심히 인생을 개척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 또한 20, 30대 나이였을 때는 노후(?)라는 단어는 먼 나라 이야기였지만, 40 중반인 이제는 노후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하는구나 멀지 않았구나 하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노후 준비의 첫 번째는 바로 연금인데요. 그중에서도 국가가 보장하는 국민연금은 직장 생활하는 사람이라면 무조건 납부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뉴스에 간간이 들려오는 정보에는 지금 30, 40대 연령대가 나중에 국민연금 수령할 나이가 되면 지급받지 못한다고 하는 정보도 들리는 것이 사실인데 오늘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및 조기 수령 나이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은 국가, 즉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인 연금 제도이며, 국민 각자가 소득 활동을 할 때 납부한 4대 보험 중에 국민연금 보험료를 기반으로 하여 나이가 들고 갑자기 사고 또는 질병으로 사망, 장애를 얻을 경우 소득이 없어 중단된 경우 본인 또는 그의 가족들에게 연금을 지급해서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연금입니다. 

 

| 국민연금 납입 기간

국민연금의 최소 납입 기간은 10년을 납입할 경우 출생한 년도에 따라 지급되는 시기가 결정된다고 합니다. 보통은 만 65세부터 수령한다고 생각하면 되고 가입자는 사업장과 지역가입자, 임의가입자로 구분된다고 합니다. 

 

사업장 가입자는 직장인으로 매월 받는 월급에 적용되는 보험료율 9% 중 사업주(대표)와 근로자 각각 50%씩 부담하여 급여에서 세금으로 공제 후 월급을 수령하게 됩니다. 솔직히 급여받으시는 급여생활자분들은 모두 공감하시겠지만 4대 보험 납부되는 금액이 제일 아깝게 느껴집니다. 그중에 원픽은 바로 "국민연금" 이죠. 왜냐? 내가 나이 들고 실제 수령할 나이가 되면 못 받을 수 있는 돈이라고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 국민연금 조기 수령 나이는?

출생연도 노령연금 조기 수령 연기 수령
나이 지급 비율 나이 감면 비율 나이 증액 비율
53 ~ 56년생 만 61세 해당 없음
100% 지급
만 56세 - 30% 만 66세 + 36%
57 ~ 60년생 만 62세 만 57세 - 24% 만 67세 + 28.8%
61 ~ 64년생 만 63세 만 58세 - 18% 만 68세 + 21.6%
65 ~ 68년생 만 64세 만 59세 - 12% 만 69세 + 14.4%
69년생 이후 만 65세 만 60세 - 6% 만 70세 + 7.2%

상단의 표를 보면 국민연금 수령 나이에 따라 3 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일단 가장 일반적인 노령 연금을 지급받게 되지만, 소득이 없거나 낮을 경우 "나는 먹고살기가 힘들어서 먼저 국민연금을 받고 싶어요~~"라고 한다면 국민연금 지급 시기를 앞당겨서 지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 단, 빨리 앞당겨서 지급받는 만큼 수령금액이 감액됩니다 )

 

반대로 "나는 아직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어요~~"라고 한다면 매달 지급받는 국민연금을 늦춰서 받을 수도 있는데 그럴 경우 늦게 수령하는 만큼 수령 금액 비율이 추가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반응형

 

| 국민연금 수령 방법은?

국민연금 수령 방법은 3가지 방법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을 수령할 나이가 되면 정부에서 대상자 본인에게 답이 회신될 때까지 전화, 서면, 문자, 카카오톡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국민연금 신청을 하라고 알람을 보내준다고 합니다. 

 

* 수령 방법 3가지 Type

- ARS 전화 신청 ( 국번 없이 1355 )

- 웹사이트(온라인) 신청 :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 https://www.nps.or.kr/ )

- 오프라인 신청 : 국민연금공단 지사 ( 전국 모두 가능함 )

 

|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국민연금-예상수령액-조회방법

본인의 국민연금 수령 예상액을 조회하려면 우선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상단의 이미지처럼 "내 연금 알아보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하단의 웹사이트처럼 페이지가 변경됩니다. 

 

두 번째 페이지에서는 "예상연금액 조회" 버튼을 클릭하여 공인인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최근에 네이버 또는 카카오톡으로 간편 인증도 가능하니 본인이 이용하기 편리한 수단으로 인증을 진행합니다. 

 

그러면 위 이미지와 같은 정말로 웹사이트를 제작하다가 중단한 것과 같은 디자인이 상당히 어색한 홈페이지가 노출됩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알아보기 "를 클릭하여 현재까지 본인이 직장 생활하면서 벌어들인 수익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사이트가 출력됩니다. 빨간색 영역을 클릭하면 최종적으로 본인이 지금까지 납부한 국민연금 납부 금액 기준으로 예상수령액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근데 굳이 왜 이렇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복잡하게 이리저리 옮겨 다니면서 볼 수 있도록 해 놓은 건지 아직도 알 수 없습니다. 😂

 

 

728x90

 

그러면 이제 마지막으로 본인의 예상 연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화면은 제 연금수령액을 캡처한 회사이지만, 개인 프라이버시를 위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결과 화면은 가렸습니다. 

 

| 결론

오늘은 국민연금 조기수령 나이 및 예상수령액에 대한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국민연금 이외에 개인연금도 매달 꼬박꼬박 저축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국민연금의 불안함을 지우지 못해 개인연금도 추가로 가입해서 납부하고 계시는데, 개인연금이든 국민연금이던 결국 젊었을 때 아끼고 열심히 소득을 늘려놓아야 풍요로운 노후를 살 수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