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 이슈 & 트렌드

2023 대학수학능력 시험 이것만은 꼭 조심해야 할 것

728x90
반응형

대학수학능력시험

2023년 10월 26일입니다. 벌써 춥다는 이야기가 입에서 흘러나오는 것 보면 바로 그날이 다가옴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대학수학능력시험입니다. 수능 한파는 과학적으로도 증명되었다 라는 이야기가 있듯이 올해 2023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주요 정보를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4년 있으면 큰 아들이 수험생이 되겠네요

 

| 대학수학능력시험 주요 일정

원서교부 8월 18일 (목요일) ~ 9월 2일 (금요일)
시험실시 11월 17일 (목요일)
이의신청 11월 15일 (목요일) ~ 11월 21일 (월요일)
정답확정 11월 29일 (화요일)
채점 11월 18일 (금요일) ~ 12월 9일 (금요일)
성적통지 12월 9일 (금요일)

올해 수학능력시험은 위와 같은 일정으로 진행된다고 공표가 되었습니다. 올해 2023 대학수학능력 시험의 주요 내용은 2022학년부터 변경된 체계가 동일하게 적용된다고 하는데요. 국어, 수학 영역은 '공통과목 + 선택과목' 구조에 따라 공통과목은 공통 응시 / 영역별 선택과목 중 1개 과목을 선택 가능하다고 합니다.

 

∙ 국어 영역 선택과목 :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 수학 영역 선택과목 :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사회 및 과학 탐구 영역은 사회, 과학 탐구 17개 과목 중에서 최대 2개까지 선택이 가능하고, EBS 연계 출제율은 50% 수준을 유지한다고 하니 EBS 강의 중심으로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으로 생각됩니다. 

 

응시원서 접수 시, 제출 서류로는 ( 여권용 규격 사진 2매, 신분증, 응시 수수료 ) 등이 있으며, 검정고시합격자, 기타 학력인정자, 졸업자 중 거주지 이전 등으로 시험지구 교육지원청에 접수하는 수험생은 주소 확인을 위해 주민등록 초본을 지참하여야 합니다.

 

증명사진은 응시원서 접수 시작일로부터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된 천연색 상반신 정면 여권용 규격 사진으로 머리의 길이(정수리부터 턱까지)가 3.2 cm ~ 3.6 cm 이어야 한다고 합니다. ( 머리카락, 안경 등 머리를 가리지 않게 촬영하고 배경은 흰색 배경이어야 하는 점 기억해 주세요 )

 

응시 수수료는 4개 영역 이하의 경우 37,000 원 / 5개 영역 42,000 원 / 6개 영역 47,000 원이니 본인이 시험 볼 영역을 잘 체크하셔서 응시료를 납부하시면 됩니다. 

 

728x90

 

| EBS 연계 관련

구분 내용 비고
연계 비율 및 방식 문항 수 기준으로 50% 수준이며 과목 특성에 따라 간접 연계로 전환 영어 영역은 간접 연계
연계 대상 당해 연도 수험생을 위한 교재 중 평가원이 감수한 교재 및 강의 2023학년도 수능-EBS 연계 대상
교재 목록 참조
연계 유형 영역별로 차이가 있으나 중요 개념이나 원리의 활용, 지문이나 그림, 도표 등의 자료 활용, 핵심 제재나 논지의 활용, 문항의 변경 또는 재구성  

EBS 연계는 지난해 2022년 부터 70% > 50%로 축소되어 출제가 되고 있고, 2023년 올해 또한 동일한 수준으로 EBS 연계 출제가 된다고 합니다. 

 

| 대학수학능력시험 유의사항

∙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험실에 오전 6시 30분부터 출입이 가능하고 8시 10분까지 시험실에 입실해야 합니다.

∙ 시험 중 마스크 교체가 필요한 경우 감독관의 사전 점검 후 여분의 마스크 휴대가 가능합니다.

∙ 시험당일 수험표 및 주민등록증 또는 본인임을 입증 가능한 신분증 필수 지참

∙ 시험장 반입 금지 품목은 시험시간 및 쉬는 시간 불문하고 적발 시 부정행위로 처리된다고 합니다.

( 휴대폰, 스마트워치, 디지털카메라, 전자사전, MP3 플레이어, 카메라 펜, 전자계산기, 라디오,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 통신 및 결제 기능 또는 전자식 화면표시기 ( LCD, LED 등 )가 있는 시계, 전자담배, 통신 기능이 있는 이어폰 등 모든 전자기기 )

∙ 시험 중에 휴대 가능한 품목은 ( 신분중, 수험표,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 수정 테이프, 흑색 연필, 지우개, 샤프심, 통신 및 결제 기능이 없는 아날로그시계 ) 등이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유의사항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아래 사이트를 참조하시면 유의사항에 대해 자세히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학수학능력시험 홈페이지

84교시는 한국사 영역 시험 이후, 탐구 영역 시험이 진행됨. 한국사 영역 시험시간은 30분이며, 한국사 영역 조욜 후 15분의 문답지 회수 및 탐구 영역 미선택자 대기실 이동 시간을 둠.

www.suneung.re.kr

국가에서 진행되는 시험이니 만큼 유의사항도 참 복잡하고 까다로운데요. 시험 중에 혹시라도 유의사항을 미처 확인하지 못해 반입 금지 품목을 발견당하면 억울하게 퇴장 조치를 받을 수도 있는 만큼 꼭 숙지하시고 불필요한 물건을 지참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마무리

오늘은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주요 일정 및 유의사항, EBS 연계 비율 등 주요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열심히 공부한 만큼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라겠습니다. 저도 고등학교 때 공부 참 안 해서 성인이 되고 나서 사회생활하면서 후회를 정말 많이 했는데요. 어른들이 말씀하시는 잔소리 중에 '공부해라~ 그래야 성공한다'라는 말이 개인적으로는 성인 되면서 참 많이 와닿았습니다.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지만,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한 사람은 나중에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디 긴장하지 마시고 각자 노력한 만큼 충분한 성적 거두시길 응원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