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 이슈 & 트렌드

안성기 혈액암 투병중, 혈액암 너는 누구니? ( 초기증상, 치료법 )

728x90
반응형

이미지 출처 : The JoongAng

| 안성기 혈액암 투병 중, 혈액암 왜 발생하는가?

혈액암을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하면 백혈병이라고 검색 결과가 출력된다. 예전에 허지웅 씨도 걸렸다는 혈액암이 국민 배우 안성기 씨도 투병 중이라는 기사가 나와 도대체 무슨 병이길래 건강하던 사람이 갑자기 그런 암에 걸리는지 궁금했다.

 

* 혈액암 ( 백혈병 ) 이 발생하는 이유

현재까지 많은 연구를 하고 있지만 그 원인이 불명확하다고 한다. 다만 아래와 같은 이유로 혈액암 발병이 기인한다고 알려져 있으니 참고해서 보도록 하자.

 

1. 고령

2. 백혈병에 걸린 부모 또는 형제자매가 있는 경우 ( 유전적인 요인 )

3. 다른 암 치료에 따른 화학 요법 또는 방사선 병력이 존재하는 경우

4. 흡연 ( 만병의 근원 )

5. 벤젠과 같은 화학물질에 노출되거나 높은 방사선 수치에 노출되었을 경우 

 

| 혈액암 초기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혈액암 ( 백혈병 ) 은 초기단계에서 증상을 무조건 나타내지는 않는다고 한다. 간혹가다 독감 증세와 비슷하게 나타나지만 증세가 호전되지 않고 계속 유지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한다. 결국 모든 병의 시작은 감기처럼 오는 게 맞는가 보다. 코로나도, 백혈병도 결국 초기 증세는 모두 감기처럼 시작된다.

 

* 일반적인 혈액암 초기 증상은 아래와 같다

 

1. 식욕 상실 ( 입맛이 없어진다 )

2. 뼈, 관절에 통증이 생기고 몸에 쉽게 멍이 생긴다.

3. 몸에서 열이 나고 두통이 심하게 온다. 

4. 감염이 쉽게 되고 몸에서 식음땀이 나고 숨쉬기가 힘들어진다.

 

 

| 혈액암 걸린 성인은 증상이 어떻게 구분될까?

1. 비특이적 증상 : 간혹 감기와 유사한 증상을 겪을 수 있으며, 이런 증상이 생기는 이유는 혈액 내 혈구 파괴와 질병과 싸우는데서 발생하는 에너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독감처럼 열이 날 수 있다. 주요 증상은 아래와 같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다. 

 

주요 증상 : 식욕 상실, 열 발생, 식은땀, 원인이 없는데 지속적으로 체중이 감소

 

2. 복부 팽창 : 백혈병 세포가 증가함에 따라 비장과 간에 축적이 될 수 있다. 이로 인해서 복부 팽만감을 겪을 수 있다고 한다. 

 

* 비장 : 왼쪽 신장과 횡격막 사이에 있는 장기로, 혈액 속의 세균을 죽이고 늙은 적혈구를 파괴하는 역활을 담당하는 장기이다.

 

3. 감염 발생율 증가 : 백혈병은 각종 세균과 싸우는데 도움이 되는 백혈구를 파괴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백혈병이 걸리면 낮은 백혈구 숫자로 인해 쉽게 감염이 되고 발열이 쉽게 날 수 있다.

 

4. 림프절 확대 : 림프절은 신체의 체액과 잠재적으로 유해한 물질을 걸러내 주는 역할을 하는 곳이라고 한다. 때문에 신체 면역 체계의 핵심을 담당하고 있는데, 만약 백혈병 세포가 퍼지고 증식되면 신체의 림프절에 도달될 수 있고, 피부 아래로 액체로 채워진 덩어리로 느낌이 생길 수 있다고 한다. ( 사타구니 양쪽, 목 측면, 팔 아래 )

 

안성기 씨의 최근 언론에 찍힌 모습을 보니 얼굴이 많이 부어서 과거의 건강했던 얼굴이 안 보여서 전혀 다른 사람처럼 보였던 이유가 이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몸이 많이 부을 수 있다고 하니 환자 본인은 얼마나 힘이 들까 생각된다 ㅠㅠ

 

| 급성 백혈병과 만성 백혈병의 차이

급성 백혈병의 경우 갑자기 발생하고 암세포가 빠르게 번진다는 특성을 가진다고 한다. 갑자기 생긴 병인데 빠르게 건강이 안 좋아질 수 있으니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좌절감은 또 어떻게 환자가 견뎌야 할지 참으로 막막하다.

 

만성 백혈병은 급성과는 다르게 천천히 진행되고 증상이 발현되기까지 몇 년에 걸릴수도 있다는 특징이 있다고 한다. 그럼 아래에서 급성 백혈병과 만성 백혈병의 증상 차이를 한번 보도록 하자.

 

* 만성 백혈병의 증상

 

1. 빈혈이 발생하고 식욕이 상실되어 입맛이 사라진다.

2. 왼쪽 상복부쪽에 팽만감이 생기고 불편함이 생길 수 있다.

3. 쉽게 멍이 들고 출혈이 나면 멈추지 않는다.

4. 쉽게 피로하다. 

5. 열이 나고 식은땀이 자주나며, 괜히 이유없이 살이 빠지기 시작한다.

 

* 급성 백혈병의 증상

 

1. 뼈가 아프고 관절에 통증이 생기면서 아프다.

2. 상처가 생기면 치유가 늦게 되고 상처가 잘 아물지 않는다.

3. 미열이 생기고, 얼굴이 창백해진다. ( 아픈 사람은 결국 안색이 안 좋다는게 맞는 말인것 같다 )

4. 아무리 쉬어도 피로가 가시지 않는다.

 

 

| 그럼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나?

혈액암은 다른 암들처럼 수술이 안 되는 암이라고 알고 있다. 백혈병의 치료는 아래와 같이 약물과 줄기세포로 치료가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해서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다.

 

* 혈액암 ( 백혈병 ) 치료 방법

 

1. 화학 요법

2. 면역 조절 약물 및 면역 억제 요법

3. 비장의 수술적 제거 

4. 줄기세포 이식

 

이미지 출처 : Pickcon ( 구글 이미지 )

 

건강한 사람이 한순간에 급성 백혈병으로 얼마나 고통을 받고 있을까? 생각하면 마음이 아프다. 개인적으로 정말 좋아하던 배우이고 실미도에서 그리고 여러 영화에서 정말 감초 같은 역할 또는 주인공으로 배우로서 사생활 깨끗하고 모범적인 생활을 하신다고 들었는데 최근 모습이 너무 마음이 아프다. 부디 예전처럼 건강 돼찾으셔서 영화에서 멋진 연기를 보여주셨으면 좋겠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