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 기획을 할 때 왜 결제 프로세스를 알아야 할까?
오늘은 서비스 기획을 하는 웹 서비스 기획자를 위해 신용카드 결제 프로세스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세상에는 많은 서비스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기업들이 회사를 운영하는 목적은 이윤창출입니다. 결국 돈을 많이 벌어서 해피하게 잘 살겠다가 핵심입니다. 그 이면에는 물론 고객에게 좋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겠지만, 결국 좋은 가치를 제공해서 돈을 벌겠다가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생각해볼까요? 여러분들이 이용하는 서비스 중에 결제가 안 들어간 서비스가 몇 개나 될까요? IT 분야이든 어떤 산업에서든 결제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는지 이해하고 있어야 각 회사의 업무에 맞게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 쇼핑몰에서 신용카드 결제시, 어떻게 처리될까?
그럼 우리가 많이 이용하는 이커머스, 즉 쇼핑몰에서 상품 구매 시 어떤 절차에 의해서 주문이 되고 쇼핑몰 관리자들은 어떻게 결제된 상품을 처리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쇼핑몰 고객 주문 프로세스_고객 액티비티 상세 설명
1. 고객은 포털 사이트 ( 네이버, 다음 등 )에서 구매를 희망하는 상품의 키워드 및 쇼핑몰명을 검색한다.
2. 상품 키워드 및 쇼핑몰명을 클릭하여 해당 쇼핑몰에 방문한다.
3. 쇼핑몰에서 구매를 원하는 상품을 검색한다.
4. 상품 상세페이지에서 상품 정보를 확인한다.
5. 상품의 옵션을 선택하고 장바구니에 담거나 결제하기를 선택한다.
6.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을 확인하고 구매를 희망하는 상품만 선택하여 주문하기를 선택한다.
7. 배송받을 배송지 정보 ( 수령자, 수령자 핸드폰, 연락처, 주소, 배송 요청사항 ) 등을 입력한다.
8.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결제수단 ( 신용카드, 가상계좌, 휴대폰 결제, 실시간 계좌이체 )를 선택한다.
9. 결제할 카드사, 할부를 선택하고 결제한다.
( 결제하기 버튼 클릭 시, PG 사에서 제공하는 결제화면이 출력된다 )
10. 결제가 완료되고 주문 완료 페이지에서 주문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 신용카드, 휴대폰 결제, 간편 결제 - 네이버 페이, 카카오 페이, 삼성 페이 등은 결제 완료 동시에 주문이 완료된다 )
( 가상계좌의 경우 주문 완료 후 계좌번호가 발급되며, 발급된 가상계좌로 입금하기 전까지 결제 대기 상태가 된다 )
| 쇼핑몰 관리자 주문 확인 프로세스_관리자 액티비티 상세 설명
11. 관리자는 쇼핑몰 관리자 > 주문관리 > 상품 준비 중 관리 페이지에서 고객이 결제한 주문내역을 확인한다.
12. 상품준비중 단계에서 [ 배송 준비 중 ]으로 주문 상태를 확인한다.
( 일반적으로 결제 완료된 상품에 대해 물류팀에서 재고 여부를 확인한다. )
( 쇼핑몰 관리자에 주문된 상품에 대한 재고 수량이 연동되어 보인다. )
→ 단, 쇼핑몰 관리자 시스템과 WMS ( 물류관리 솔루션 )과 실시간 재고 연동이 안되어 있을 경우 운영팀에서 물류팀으로 재고 현황을 일일이 수기로 확인해야 하는 경우도 빈번히 발생한다.
13. 택배사로부터 운송장 번호 채번을 위해 주문서를 엑셀로 다운로드한다.
14. 택배사에서 제공하는 운송장 출력 프로그램에 주문서 엑셀 파일을 업로드한다.
15. 운송장 출력 프로그램에서 운송장이 출력되기 시작한다.
( 고객이 받는 택배 박스에 부착되는 운송장 )
16. 고객이 주문한 상품의 재고가 없을 경우 발주를 하지 못하거나, 않을 경우 고객에게 안내 후 주문을 취소한다.
17. 고객이 주문한 상품의 재고는 없으나 물류팀에 요청하여 발주를 하며, 발주된 상품이 입고될 경우 입고처리 후 발송한다.
| 결론
어떻게 좀 이해가 되시나요? 단순히 우리는 상품구매 후 택배오기만을 오매불망 기다리지만, 실제 쇼핑몰에서는 고객이 주문한 상품에 대해 재고는 존재하는지, 재고가 없을 경우 어떻게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지 복잡한 프로세스를 거치게 됩니다.
또한 결제수단별로 결제완료가 된 즉시, 주문이 접수되는 경우가 있고 가상계좌 또는 무통장의 경우 주문완료 후 결제를 완료해야지만 쇼핑몰로 주문이 접수되는 경우가 있다는것 반드시 알아두셔야 할 내용입니다. 결제수단별로 주문상태 ( 결제전, 상품준비중(결제완료), 배송준비중, 배송중, 배송완료, 구매확정 ) 가 달라지는 부분도 있다는 점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서비스 기획자로서 웹 서비스를 제작하고 기획하면서 결제 프로세스 및 배송 처리에 대한 내용을 몰랐다면 위 프로세를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혹시라도 커머스 프로세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클래스101에서 판매중인 아래 상품도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아래 이커머스 주문, 배송, 물류, 클레임 핵심 프로세스 전자책에서는 운송장 번호를 채번하는 3가지 케이스와 자사몰, 오픈마켓 등 판매채널이 많은 쇼핑몰에서 어떻게 물류처리를 하는지 프로스세를 상세히 기술해 놓았습니다. 서비스 기획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 ( 구매자 또는 관리자 )이 어떻게 제품을 구매하고 업무를 하는지 먼저 파악해야 그에 맞는 제품을 기획할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도 서비스 기획과 이커머스(쇼핑몰)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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