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비스기획 및 프로젝트 관리/PMBOK 기반 실무 가이드

PMP 자격증 아주 쉽게 무료 PDU 획득하기

728x90
반응형

오늘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프로페셔널 ( PMP ) 자격증의 PDU 획득을 위한 내용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벌써 PMP를 취득한 지 2년째입니다. 내년이면 3년 차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PMP 자격증 공부할 때 정말 열심히 했는데 말이죠. 

 

해당 자격증이 사실 응시료 및 시험 응시를 위한 수강료로 만만치 않아 엄청 비싼 자격증입니다. 그래서 PMP 합격 후 PDU 를 취득하지 못하면 자격증이 소멸되는 참사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 PDU ( Professional Development Unit ) ?

PDU는 Professional Development Unit의 약자로 PMI 협회 에서 인정하는 PMP 자격증에 대해 ' 인증된 자격이 여전히 유효하고 최신임을 증명한다'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뭐 쉽게 말해 우리 PMI 협회는 결제만 한다고 자격증 유지시켜주지 않아 시대 흐름에 맞춰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에 대한 지식이 계속 변경되니, 너도 계속 공부해 그래야 PM으로서 자격을 인정해 줄 거야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아주 쉽게 PDU 무료로 획득하는 방법은?

PMP ( 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 자격증을 갱신하기 위해서 총 60 시간의 PDU를 획득하여야 합니다. 즉, 3년 동안 적어도 60시간 정도는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에 대한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PDU 취득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지는데 ( Education / Giving Back )으로 구분됩니다. 영어 잘하시는 분들은 딱 봐도 아시겠지만 공부와 다른 사람들에게 지식을 공유하거나, 실무를 진행함으로써 PDU를 취득할 수 있는 것입니다.

 

* Education ( 교육 ) : 최소 35 PDU 이상 취득 필수 

- Technical, Leadership, Stragegic & Business의 총 3개 영역에서 8 PDU 이상 취득을 해야 합니다.

( 통상적으로 1시간당 1 PDU라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

 

* Giving Back ( 지식 공유 및 실무 ) : 최대 25 PDU까지 인정

- Work as a Practitioner의 경우 3년 동안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 PM ) 관련 업무를 수행했음을 PMI 사이트에 간략히 제출 가능 ( 최대 8 PDU까지 획득 가능 )

- Other Giving Back 은 콘텐츠를 제작해서 배포하거나, 프레젠테이션을 했거나, 남들에게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을 때 취득이 가능합니다.

 

| 온라인 인강을 통한 PDU 획득하기

 

1. PMI 교육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 https://www.projectmanagement.com/Webinars/webinarMainOnDemand.cfm )

2. 우측 상단에서 PMI 사이트에 가입한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3. 상단 메뉴 ( Webinars > On-Demand Webinars ) 메뉴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4. 왼쪽 Filters 영역에서 현재 본인의 ( My Certifications ) 영역의 PDU 획득 점수를 확인합니다.

5. Filters 영역에서 위 화면에서 보이는 대로 순서대로 체크합니다.

- PMI Certifications 필터에서는 ( PMP/PgMP ) 체크

- PMI Talent Triangle 필터에서는 수강할 PDU 체크 ( 현재 본인이 획득한 PDU 점수를 보고 체크 )

- Access 필터에서는 FREE ( 무료 ) 체크

- Viewing History는 본인이 본 것과 보지 않은 것을 구분하여 체크

- Language는 English 체크 ( 한국어 지원되는 영상도 있으나 직역이라 한국말이 이상하게 출력됨 )

 

원하는 강좌를 클릭 후 상세 페이지로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하단에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면 웨비나 영상을 시청할 수 있고 1시간 내외 분량의 강의를 시청할 경우 하단에 노출되어 있는 PDUs 1.00 기준대로 PDU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상세페이지 하단에 보면 해당 강좌에서 부여하는 PDU 영역의 점수를 확인하면 어떤 부분에 PDU 가 획득이 되는지 확인 가능하다. 통상 영상 1개당 1시간 정도 분량이어서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야 PDU 획득이 가능하니, 여유를 가지고 PDU 획득을 미리미리 하는 것이 좋다.

 

 

 

영상을 모두 수강하시면 PMI 사이트에 가입 당시 입력한 이메일 주소로 위와 같은 메일이 발송됩니다. 왼쪽 화면의 " Your PDU claim has been submitted " 는 수강 시청 완료 시, 전송되는 메일입니다. 

 

통상적으로 1일 ~ 2일 정도 시간이 경과되면 PMI 협회에서 " PDU Claim has been Approved " 메일이 발송됩니다. 해당 메일을 받으면 정상적으로 PDU를 획득한 것입니다. 한국과 미국과의 시차가 있기 때문에 여유 있게 마음을 가지시고 기다리시면 메일이 도착합니다. 

 

 

| 획득한 PDU 확인 방법

 

 

PMI 사이트 ( https://www.pmi.org/ )에 다시 로그인하여 대시보드 화면으로 접속합니다. 하단에 획득한 PDU 카운트가 보입니다. 현재 저의 경우 22 PDU 획득하였다고 노출되고 있습니다.

 

 

 

하단에 " View Claim Hsitory "를 클릭하면 PMI 교육 사이트에서 수강했던 강좌 리스트를 다시 볼 수 있습니다. 저도 힘들게 취득한 PMP 자격증이기에 내년까지 부지런히 PDU 획득하기 위해서 강좌를 듣고 있습니다. 

 

 

| Giving Back ( 실무에서 진행한 프로젝트 등록하기 )

지금부터는 교육을 제외하고 실무에서 진행한 프로젝트로 PDU를 획득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PDU 획득은 시간이 오래걸리지 않고 쉽게 8 PDU 를 등록할 수 있는 부분이니 꼭 아래 절차대로 따라서 등록하시길 바랍니다.

 

 

" Work as a Practitioner "를 클릭하여 위 이미지와 동일한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빨간색 테두리 영역에만 입력하면 되는데 아래와 같이 입력하시면 됩니다.  ( Employer : 회사명 / Job Title : 수행한 프로젝트명 및 역할 ) 마지막으로 PDUs Claimed에 숫자 " 8 "을 꼭 입력해 주세요.

 

실제로 진행한 프로젝트에 대한 어떠한 자료를 요청하지 않기 때문에 편리하게 PDU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입력 영역에 ( Optional )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들은 공란으로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Date Started / Date Completed는 프로젝트 시작일, 완료일이니 꼭 입력해 주세요

 

 

모든 입력을 마치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출력되고, 제가 입력한 프로젝트에 대해 상태 값이 출력됩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저는 프로젝트명에 " Chatbot and Chat Counselling Solution Construction Project PM "이라고 작성해서 신청했습니다.

 

이렇게 60 PDU를 모두 채우고 나면 PMP 자격증을 갱신할 수 있습니다. 최초 PMP 응시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해외 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 비자/마스터 카드를 준비하시고 165$ 를 결제해 주시면 됩니다. 최근 환율이 고공행진 중이라 결제도 환율이 조금 떨어졌을 때 해야 저렴하게 갱신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내년 10월까지 아직 기간이 남아 있어서 내년 상반기 중으로 모든 PDU 획득을 마치고 PMP 자격을 유지하려 합니다. 처음에 PMP 자격증 취득하고 정말 기뻤던 기억이 생생한데 벌써 2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다니, 시간이 정말 빠르게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회사 다니면서 자기 계발한 첫 결과물인데 앞으로도 좋은 PM / PO 로서 열심히 일해야겠습니다.

 

 

 

* PMP 합격 노하우 보기

 

PMP 자격증 취득 후기 및 공부방법 노하우 공유

매번 블로그에 포스팅 열심히 한다고 다짐했건만, 포스팅을 열심히 했다 안 했다를 반복하는 것 보면 대외적으로 "열심히 하겠습니다"라고 공표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동안 PMP 자격증

lightsky.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