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도착을 했습니다. 12월 3일 입사한 회사에서 입사 기념으로 새로운 마음으로 일하기 위해 고민에 고민을 한 끝에 결국 해피해킹 프로페셔널 하이브리드 일반 타입을 구매했습니다. 해피해킹 키보드의 경우 국내에서 정식 판매가 안되고 있는 키보드이기 때문에 해외직구로 구매를 하셔야 하고 A/S 도 하기 힘든 그런 제품입니다.
그래도 해피해킹을 구매한 이유는 리얼포스 R2 와는 또 다른 맛이 있다고 해서 결국 구매한 지 7일 만에 도착을 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키보드 덕후인 제가 왜 또 해피해킹 프로페셔널 하이브리드를 구매했는지 함께 이유를 살펴보시죠.
■ 해피해킹 프로페셔널 하이브리드를 구매한 이유
첫번째. 책상위가 지저분하지 않게 무선 키보드이었으면 좋겠다.
두번째. 키보드 타건시 도각도각 소리가 적당히 났으면 좋겠다.
세번째. 책상위가 좁아 공간을 덜 차지하는 키보드이었으면 좋겠다.
크게는 3가지 이유가 해피해킹 프로페셔널 하이브리드를 선택한 이유가 되겠습니다. 한가지씩 이유부터 차근차근 설명을 드리자면 첫번째는 요즘은 회사에서 데스크탑을 지급하는 회사가 거의 없습니다. 노트북 성능이 좋아져서 이동성이 좋은 노트북을 많이 지급하는데요, 아무래도 책상위가 좁고 노트북 특성상 여러가지 선들을 연결해야 사용해야 되니 지저분하기 딱 좋은 환경이 됩니다. 리얼포스 R2 키보드의 경우 유선 형태로만 제품이 출시되기 때문에 여러가지 선을 연결해서 사용해야 하는 노트북 특성상 지저분하게 선이 여러개 노출되는게 싫었습니다.
두번째는 리얼포스 R2 의 경우 저소음 모델로 구매를 했었는데 키보드 타건이 소리가 거의 나지 않습니다. 물론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호불호가 나뉘는 편 이긴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키보드 소리가 조금 들리는 것이 일하는 맛도 나고 키보드 소리가 참 듣기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키보드 타건시 소리가 좀 나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래서 해피해킹도 저소음 모델 ( Type S ) 모델을 구매하지 않고 일반 타입으로 구매를 했습니다.
세번째는 리얼포스 R2 의 경우에도 키패드가 없는 텐키리스 모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사용하다 보니 책상이 좁다는 느낌이 들어서 그보다 더 미니멀한 키보드를 사용해 보고 싶었습니다. 구매리스트에 레오폴드 fc660c 도 구매를 고려해봤으나 그보다는 키감이 훨씬 좋고 왠지 해피해킹을 쓰면 매니아 같은 느낌이 들어서 결국 최종 선택지는 해피해킹이었습니다.
해피해킹 프로페셔널 하이브리드 모델은 3세대 모델이라고 합니다. 전작인 프로2 블루투스 모델에서 발전된 모델인데 기존 해피해킹 키보드의 키압보다 훨씬 많이 부드러워진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리얼포스 R2와 비교해 봤을 때도 키압이 조금 차이가 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리얼포스 R2 키압이 45g 인데 그보다 5g 정도(?) 조금 가벼운듯한 그런 느낌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해피해킹 키압이 조금 무거웠으면 더 좋았겠다 하는 바램이 있었는데 리얼포스보다 키압이 조금 낮은듯하여 그 부분은 개인적으로 아쉬웠습니다.
해피해킹 키보드를 구입하기전에 정말 고민이 많이 되었던 부분이 바로 저 Fn 키입니다. 해피해킹 키보드는 호불호가 많이 나뉘는 키보드인데요. 방향키와 펑션키가 별도로 존재하지 않고 Fn 키를 누르고 방향기와 펑션키를 사용해야 되서 저 키 배열을 사용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있었는데 실제 키보드를 수령해서 사용해 보니 그 보다 적응하기 어려운 문제가 또 하나 있었습니다.
바로 미니멀한 키보드 배열 때문에 평소 일반 키보드에서 사용하던 동선으로 Delete 키를 누르거나 오른쪽 Shift 를 누르면 엉뚱한 키가 눌린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은 아무래도 일주일이상 사용을 해서 적응을 해야 하는 부분인것 같습니다.
해피해킹 프로페셔널 하이브리드의 경우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지 않고 AA 건전지 2개가 삽입되는 방식입니다.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키보드 디자인적으로 봤을때 툭 튀어 나온 것이 별로 안 이쁘다 생각이 들었는데 다른 블로거분들의 리뷰를 보니 키보드에 내장된 형식으로 설계가 되어 있으면 배터리 교체가 힘든 부분이 있어서 차라리 건전지 교체 방식이 AS 차원에서는 더 낫다고 합니다.
해당 모델은 무선과 유선 모두 사용이 가능한데요. 좌측에 보이는 USB C 타입 연결잭에 전원선을 꼽고 USB 일반 타입으로 연결을 해 주면 유선 연결 사용도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근데 정말 아쉬운건 40만원 가까이 하는 고가의 키보드에 케이블 하나 안 넣어 준다는 것이 정말 너무하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좌측에는 키보드 전원 버튼이 존재합니다. 처음에 키보드 건전지를 넣고 전원 버튼을 누르고 블루투스 연결 설정이 가능한데요. 이 부분도 다음에 따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단순히 유튜브에서 설명한대로 Fn + Q 누르고 Fn + Ctrl + 숫자 1 ~ 4 눌러서 연결을 시도해 봤지만 절대 처음에는 그렇게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해피해킹 키보드는 윈도우와 맥에서 최적화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딥스위치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보시는바와 같이 스위치 2번을 위로 올리면 맥에서 사용가능한 형태로 세팅이 됩니다. 통상적으로 맥에서 사용하시는 분들은 딥스위치 설정을 2번, 3번 스위치를 On 으로 켜두고 사용할 많이 한다고 하셔서 저도 동일하게 세팅을 했습니다.
해피해킹 키보드에서 백스페이스 키를 사용하려면 Fn 키를 누르고 DEL 키를 눌러야 하는데요 이 부분이 많이 불편하신분들은 3번 스위치를 On으로 설정해 두시면 Del 키를 백스페이스 키로 변환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해피해킹 키보드 높이 조절 부분입니다. 2단계로 조절이 가능하고요, 높이 조절 옆에는 고무패드도 붙어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본 정보로는 해피해킹의 경우 통울림 부분을 싫어하시는 분들은 흡진패드도 붙이고 또 키보드 밑에 수건을 깔아서 사용하신다고 하는데 실제로 높이 조절 부분을 올려서 타건할 때와 전부 내리고 평평한 상태에서 타건할 때의 키보드 소리가 미세하게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저도 높이 조절 부분을 높이지 않고 키보드를 책상위에 딱 붙혀서 사용하는 것이 키보드 타건 소리가 더욱 좋게 들렸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 조금 더 사용하다가 데스크 매트를 하나 구입해서 수건 대신 깔고 사용을 해 볼까? 하는 생각도 있습니다.
※ 리얼포스 R2와 해피해킹 프로페셔널 하이브리드 비교 분석
첫번째. 키보드 타건감은 해피해킹 승!!
두번째. 키압은 개인적인 호불호가 있지만 리얼포스 R2 승!!
세번째. 디자인적인 부분은 해피해킹 승!!
혹시라도 리얼포스 R2와 해피해킹을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해피해킹의 독특한 키배열을 감당할 수 있는 자신감이 있으신 분들은 개인적으로 해피해킹을 추천드리겠습니다. 키보드 자판을 눌렀을 때의 소음이 참으로 듣기 좋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는 맥 환경에서 해피해킹 키보드 세팅을 어떻게 했는지 포스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음대로 쓰는 IT 이야기 > 마음대로 쓰는 IT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맥 QHD 모니터 폰트 깨질때 해결 방법 ( 4K 모니터 필요 없어요!! ) (0) | 2020.12.16 |
---|---|
해피해킹 전용 키보드 손목받침대 - 트리와 팜레스트 후기 (0) | 2020.12.14 |
애플 매직마우스2 는 정말 마술을 부리는 것처럼 좋을까? (0) | 2020.12.10 |
성인 남자 손에 착 감기는 로지텍 무선 마우스 G304 (0) | 2020.12.02 |
티스토리 표준 블로그 스킨을 써야하는 이유 (0) | 2020.11.30 |